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s)

developer-tj 2023. 3. 2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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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s)은 객체 생성과 관련된 디자인 패턴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이나 객체의 생성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생성자를 호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생성자만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것으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1.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이 복잡한 경우
  2.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이 유연하지 않은 경우
  3.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이 변경되었을 때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생성 패턴이 사용됩니다.
생성 패턴은 이러한 객체 생성 방법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인 객체 생성 방법을 추상화하고,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객체 생성 방법을 제공합니다.
생성 패턴을 사용하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객체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로직을 캡슐화하여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생성 패턴에는 다음과 같은 패턴들이 있습니다.

  •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 팩토리 메서드 (Factory Method)
  • 싱글톤 (Singleton)
  • 빌더 (Builder)
  • 프로토타입 (Proto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