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GoF의 디자인 패턴

developer-tj 2023. 3. 24.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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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에서는 총 23가지의 디자인 패턴을 다룹니다.
이 중 23가지 패턴은 크게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으로 구분됩니다.

  1.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

    •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 팩토리 메서드 (Factory Method)
    • 싱글톤 (Singleton)
    • 빌더 (Builder)
    • 프로토타입 (Prototype)
  2.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

    • 어댑터 (Adapter)
    • 브리지 (Bridge)
    • 컴포지트 (Composite)
    • 데코레이터 (Decorator)
    • 퍼사드 (Facade)
    •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 프록시 (Proxy)
  3.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s)

    •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 커맨드 (Command)
    • 인터프리터 (Interpreter)
    • 이터레이터 (Iterator)
    • 미디에이터 (Mediator)
    • 메멘토 (Memento)
    • 옵저버 (Observer)
    • 스테이트 (State)
    • 스트래티지 (Strategy)
    • 템플릿 메서드 (Template Method)
    • 비지터 (Visitor)

이러한 디자인 패턴들은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디자인에서 자주 사용되는 패턴들로,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